신뢰성이란
신뢰성이란
- 어떤 부품,소재나 제품 등이 사용되는 조건에서 문제없이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소위, ‘시간에 대한 품질’을 말한다.
- 고부가가치는 품질과 신뢰성 모두를 만족해야 한다. 품질이 우수하더라도 신뢰성 평가기술이 미흡하여 수요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시장진입이 어렵다. 이에 정부는 국내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 제고 및 국가 브랜드 이미지 쇄신을 위한 정책으로 신뢰성향상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.
소재신뢰성 전문기술 서비스 제공
- 단순한 분석/평가 지원이 아닌 시험법 개발, 고장분석, 신뢰성 향상기술 등
신뢰성 데이터 및 요소기술 제공 등 수요자(기업) 중심의 신뢰성 기술 서비스 제공
- 신뢰성기반구축 기반의 고장분석/관리 서비스
- 기업의 요구에 대응한 시험법/요소기술 개발
- 수요/협력기업 상생의 신뢰성기반확산
- 신뢰성평가센터의 기술홍보/전파 노력
- 소재부품 개발단계에서의 신뢰성설계지원
품질과 신뢰성의 차이
구분 |
품질 |
신뢰성 |
역사 |
왜 산포가 생기는가? |
왜 고장이 발생하는가? |
중심 |
공정 |
설계 |
환경 |
공정에서의 환경 |
공정, 수송, 저장, 사용 환경 |
사고방식 |
해석적 |
시스템(통합적) |
중요 물질 |
만들시의 품질(완성 시점에서의 품질) |
사용물질(미래 품질의 보증) |
중점 |
현재 |
미래(예측, 보증) |
개선 방법 |
산포를 좁힌다 |
한계를 안다 |
시간 개념 |
정적 시간(X) |
동적 시간(O) |
주 관심 대상 |
제품의 특성 |
제품의 수명 |
모델 |
주로 정규분포 |
지수, 와이블, 대수 |
데이터 형태 |
완전 데이터 |
주로 불완전 데이터 |
평가 척도 |
불량률 |
수명, 고장률, 신뢰도, 고장확률 |
TOP